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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맵 공략

일반맵 2-4 어썰트 거지런 설명 + 최적화 제안


라스트오리진의 거지런은 자원소모를 최소화한 스쿼드를 가지고 반복오토 플레이를 통해 자원 혹은 전투원이나 장비를 벌어내는 것을 말한다.

거지런을 하는 장소는 다양한데, 이 글에서는 일반맵 2-4를 어썰트로 도는 것에 대해 알아본다.



2-4용 어썰트의 배치는 이렇게 둔다.

어썰트 사거리가 3이기 때문에, 들어오는 모든 공격에 반응할 수 있도록 전열에 배치함.

 
어썰트의 아이템 세팅은 (효율을 빼고 보면)꽤나 자유롭다.

그렘린보다 기초 스탯이 좋기 때문에, 사실상 고강 아이템을 끼지 않더라도 거지런이 굴러갈 정도다.

그래도 이 아이템은 무조건 착용해야 한다.


반격OS가 그것인데, 일반맵 6-8에서 드랍되니 필히 구해야 한다.

반격OS는 레벨업이 될 수록 반격확률이 증가하니, 안전과 클리어 시간을 위해 꼭 10레벨을 찍어주자.

마지막으로 거지런을 하기 위해 꼭 완료해야만 하는 연구가 있다.



정밀 분해 시설 연구가 그것인데, 최소한 3레벨정도는 올리고 시도를 해야 자원손해가 없다.

사전준비는 이정도면 되고, 메이저한 최적화세팅을 하나씩 알아보자.

알아보기 전에 잠깐, 그렘린과 어썰트의 차이점에 대해 궁금한 사람이 있을까 싶어 잠시 언급을 하고 넘어가도록 하자.

둘다 거지런요원이라는 것은 동일하다.

다만...

1. 그렘린은 속도가 빠른 대신 영양을 많이 소모함

2. 어썰트는 그렘린보다는 속도가 아주 약간 느린 대신 영양을 쓰지 않는다.

라스트오리진을 즐기다 보면 영양이 상당히 부족하다는 것을 느낄때가 많은데, 이때 어썰트로 거지런을 돌려주면 자원밸런스를 맞춰줄 수 있게 된다.

3. 그렘린보다 어썰트가 기본 스펙이 우월하다

때문에 템이 부족한 뉴비가 2-4거지런에 입문하는데에 안성맞춤이다.

정상적인 경로로 성장중인 뉴비라면 대부분 영양이 박살났을테니, 더더욱 어썰트런이 매력적일 것이다.

 

결론 : 평소엔 그렘린으로, 영양이 모자랄 땐 어썰트로, 뉴비는 어썰트 돌리자.

 

이제 정말로 어썰트의 최적화세팅에 대해 알아보자.

세팅1.


다음 소개할 세팅에 강화가 맞춰져 있다보니 템이 뒤죽박죽이다.

무시하고 이것만 준수하면 된다.

공격력 930 초과 + 적중 145% + 이후 올 방체

무난함과 안전함을 둘 다 챙기는 세팅이다.


여기서 두 가지 정도 궁금해할 만 한 사항을 짚고 넘어가보자.

먼저, 적중 145%를 찍는것을 궁금해 할 사람이 있을까 싶어 설명을 해 주자면,

 


해당 맵에서 가장 회피가 높은 적이 스카우트인데, 이 녀석의 회피(45%)를 뚫고 절대적중을 만들기 위한 적중이 바로 145%여서 그렇다.

따라서 이 글에서 설명할 최적화를 쓰지 않더라도, 무조건 적중 145%는 맞춰줘야 2-4 거지런을 조금이라도 빠르게 돌 수 있게 된다.

 다음으로 공격력을 930 초과하게 찍어주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자.

그것은 이 녀석 때문이다.



 
일반맵 2-4의 두 번째 웨이브에 나오는 풀 아머 빅 칙인데,

세팅1로 이 녀석을 공격하다 보면 공격과 반격의 순서상 차이로 2~3방에 킬을 내는 경우가 있다.

3방에 킬이 날 경우 게임이 쓸데없이 늘어지게 되는 것이다.

때문에 이 녀석을 선 공격이든, 선 반격이든 가릴 것 없이 2방에 킬을 낼 수 있는 공격력만 찍어주고, 남은 스탯은 방어에 몰아줌으로써 생존력을 높이는 것이다.


세팅2


10강 SS 행동력 칩
10강 SS 행동력 칩
10강 SS 반격OS
10강 SS출력제한 해제장치

공격력 866 + 적중145% 이후 올 체력

20년 2월 기준 가장 빠른 세팅이다.

이 세팅은 세팅1에 행동력까지 빠르게 가져갈 수 있다.

 

보이는 것 처럼 최종 행동력이 5를 초과하여 0라운드를 잡고 시작하므로 세팅 1 보다 철충의 공격을 1회 덜 보게 된다.

출력제한 해제장치가 주기적으로 체력을 깎아서 위험해 보일 순 있겠지만 워낙에 스펙이 좋은 어썰트이고 그렘린과 달리 하베스터에게 맞을 확률이 아예 없기 때문에 전복확률이 없다.

또한 이 세팅은 빅칙 2방 공컷보다 조금 더 공격력이 높은데, 그 이유는 라운드를 너무 빨리 잡아서

0라운드 빅칙 공격 -> 1라운드에 다른거 공격 -> 2라운드가 되면 0라운드에 걸린 버프가 제거됨 -> 그상태로 때리면 2방이 안남

이라는 허점이 발견되었기 때문에 그것까지 감안한 공격력을 찍어준 것이다.

모르는 사람들이 보면 공격한번에 호들갑이냐 싶겠지만, 이런 거지런은 하루 이틀 돌리고 끝내는 것이 아니라 몇 달을 쉬지 않고 돌리게 된다.

따라서 사소한 차이가 쌓이고 쌓여 큰 차이를 만들어내기 때문에 중요한 것이다.

마지막으로 해당 세팅 외에 다른 아이템에 대한 답변을 달아둔다

 
1. 에너지팩은 어떰?

에너지팩을 쓰는 이유중 제 일은 선턴을 잡기 위함임.

하지만 어썰트의 행동력은 에팩만으로 0라운드를 잡을 만큼 빠르지 못하며, 기타 아이템처럼 방어옵션이나 기타 스탯이득이 없기 때문에 전복확률까지 존재한다.

 
2. 치명칩 & 공치칩 세팅은 어떰?

빅칙2방 조건은 맞춰진다.

다만 공치칩은 행동력을 깎아내리기 때문에 스카웃보다 빠른 행동을 할 수 없게된다.

 
3. 수정구는 어떰?

빠른 행동력조건은 만족하나 출력제한 해제장치에 비해 공격쪽 스탯이 모자라고, 회피가 쓸데없이 높아져서 회피모션에 따른 시간낭비가 발생한다.

 
4. 미니 컴패니언 시리즈는 어떰?

아마도 리리스를 쓰고 싶을텐데, 공격스탯이 출력제한 해제장치에 밀린다.

또 행동력이 모자라서 스카웃보다 빠른 행동이 되지 않는다.
 
 5. 도시락은 어떰?

라스트오리진 세계관의 로봇은 아직 음식물로 에너지를 얻을 만큼 발전되지 못했다.

...개소리고 도시락이 로봇에게 적용이 안된다.